전체 | 자치행정 | 정치경제 | 사회종합 | 경기도정 | 교육 | 생활/문화 | 기획/특집 | 인물 | 독자투고 |
 최종편집 2020.9.29 16:59   
사회종합
 전체
 사회종합
 사건사고
 민원현장
  가장많이본뉴스
문경희 도의원,
남양주시, 뉴노
남양주시 사회복
박기춘 “남양주
10대 여학생
"71만 남양주
남양주시, 목욕
남양주시, 아이
남양주별빛유치원
남양주 명물 ‘
‘구리시’ 제9
남양주 경기교통
김한정 의원,
구리농수산물공사
남양주시, 자기
㈜지에이헬스케어
한국전력공사 구
이재정 교육감,
김미리 도의원,
남양주시, 태풍
 
뉴스홈 >기사보기
남양주시, ‘이석영 광장’ 선포식 개최
총사업비 470억 투입 역사체험관 올 8월말, 역사공원 내년 12월 완공
[2020-04-30 오전 8:15:00]
 
 

 
 남양주시(시장 조광한)가 홍유릉 앞을 흉물스럽게 가리고 있던 목화예식장을 허물고 이곳에 전 재산을 독립을 위해 바친 독립운동가이신 이석영 선생 기념관과 광장을 건립한다.

‘Remember 1910!! 상처...그리고 다짐’을 주제로 29일 열린 ‘이석영 광장’ 선포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광한 시장을 비롯한 이석영 선생의 종손이자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인 이종찬 前국정원장, 유흥근 광복회 남양주시지회장, 그밖에 시·도 의원 및 국회의원 당선인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이번 선포식은 지난날의 상처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다짐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석영 광장’의 조성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우리 민족에게 쓰라린 상처인 ‘경술국치’가 일어난 해이자, 이석영 선생 6형제가 국권 회복을 다짐하며 중국 만주로 망명을 떠난 ‘1910년’을 되새기자는 의미를 담았다.

시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한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는 공간이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반영하고, 남양주 출신 독립운동가 111인의 대표 격인 이석영 선생에 대한 헌양과 독립투쟁의 역사 및 희생정신을 기리자는 의미에서 ‘이석영 광장’으로 명칭을 결정했다.

이날 행사는 ‘이석영 광장’ 조성과정 소개를 시작으로 시립합창단의 독립군가 합창,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이석영 광장 조성 선포와 축사, 이종찬 前국정원장의 답사, 뮤지컬 ‘이석영 바람의 노래’에 이어 이석영 광장 기념석 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조광한 시장은 축사를 통해 “여기까지 오는 과정에 우여곡절이 참 많았다. 예식장 건물 팔아서 뒷돈을 받았다는 소리까지 들었으며, 아직까지 잘못된 소문을 사실로 얘기하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말 모욕적이고 너무나 자존심이 상했다”며 그간 이석영 광장을 추진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음을 털어놨다.

이어 조 시장은 “어린시절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글귀가 가슴에 꽂혔다. 그럼에도 그동안 역사적 아픔을 감내하고 헌신하신 이석영 선생의 이름 석자를 후손으로서 알리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며 “아직도 청산되지 않은 친일 잔재가 남아있지는 않은지 분명히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 독립운동 역사에 정통성을 대표하는 두 기둥인 상해임시정부와 신흥무관학교가 있었기에 우리가 오늘날 자유 대한민국에서 자존감을 유지하고 살고 있으나, 상해임시정부에 비해 화도읍 가곡리 일대 전 재산, 지금 가치로 환산하면 약 2조 정도의 엄청난 돈을 조국 독립을 위해 바친 이석영 선생과 6형제가 온갖 치욕을 감내하면서까지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희생하셨던 부분은 지금까지 제대로 발굴되지 못한 게 현실이다”라고 하며,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된 역사를 발굴할 필요가 있으며, 이 부분은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조 시장은 “이석영 광장과 기념관, 이석영 뉴미디어도서관 등 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 독립운동을 위해 헌신하셨던 선열들의 족적을 남기고 되새길 수 있는 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3월 26일 (구)목화예식장 철거 행사를 시작으로 금곡동 434-5번지 일원 14,057㎡ 부지에 총 사업비 470억원을 투입해 이석영 광장과 역사체험관, 역사·문화 향유공간에 여가·휴식 기능까지 더한 역사공원을 조성 중에 있으며, 역사체험관은 올해 8월말, 전체 역사공원은 내년 12월에 공사를 마무리 짓고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김승일기자(nyji@hanmail.net)


<저작권자 ⓒ 남양주신문ㆍ방송 & nyj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근기사
구리도시공사, 추석맞이 코로나19 예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추석맞이 ‘청렴
덕소초, 벽화로 아름다운 추억을 그리
구리시, 가평 공동형 ‘장사시설 건립
평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남양주署, 농축산물 절도 예방 집중
김경근 도의원, 진건중학교 학부모회임
남양주경찰서, ‘공무원직장협의회’ 출
남양주시, ‘공유누리’ 통해 공공자원
농협은행 남양주시지부, 기부금 60,
화제의 뉴스
평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남양주署, 농축산물 절도 예방 집중
농협은행 남양주시지부, 기부금 60,
오늘의 뉴스
국민의힘 남양주(갑) 당원협, 당무혁
남양주시 , 정부에 신도시 개발 따른
남양주시, 뉴노멀 국제교류 포문을 열
정치이슈
김경근 도의원, 진건중학교 학부모회임
구리시, 코로나19 극복 마스크 30
안승남 시장, 종교시설 지원방안 근거
속보
남양주시, 아동 청소년 정서지원 협력
남양주시, 공무원노동조합과 단체교섭
오래된 주택 매입해 골목가 자투리 주
핫이슈
구리시, 추석 명절 대비 전통시장 민
구리시, 온라인으로 만나는 ‘고구려대
남양주시, 크리스 도브르잔스키 대표
감동뉴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남양주시지부, 추석
한국자총 남양주시지회, 추석맞이 행복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제수용품 키트
문화행사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추석맞이 ‘청렴
덕소초, 벽화로 아름다운 추억을 그리
구리문화재단, ‘Start A New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1006 동한빌딩 3층(금곡동) | Tel 031-565-3144 | Fax 031-567-0325
Copyright ⓒ (주)남양주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yj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