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8-18 20:50

  • 오피니언 > 칼럼

포근한 휴식처, 아름다운 강변

기사입력 2012-06-15 15:3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도심초 임경자 교장
학교울타리를 벗어나 모처럼 대자연의 기운을 느껴보고자 2학년 어린이들을 데리고 여주 강천보를 찾았다. 한 시간 남짓 버스를 달려 여주 한강변에 도착한 우리 어린이들은 널따랗게 펼쳐진 한강변에 내려서자마자 그 장대함에 환호성을 질렀다. 넓고 푸른 자연 속에서 아이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밝고 환했다. 넓게 펼쳐진 자연 광장과 한강문화관, 그리고 한강 상류에 지어진 강천보와 환경개선 사업들을 견학한 후 아이들은 한강변에서 열린 그림 그리기 대회에 참석했다. 넓고 깨끗한 강변에서 신나게 뛰놀고, 도란도란 앉아서 점심을 먹고,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의 모습이 무척이나 편안하고 행복해 보였다.

한강문화관에서 이곳 강천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이렇게 아름다운 공간이 얼마나 다양한 효용 가치가 있는지 또한 알 수 있었다.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완공된 강천보의 주요 목적은 홍수조절과 안정적인 물 공급에 있다. 황포돛배의 형상을 딴 모습에 360도로 회전하는 수문이 독특한 강천보는 인근 여주보와 함께 약 2,400만 톤의 수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한다. 한강 물을 끌어다 쓰는 수도권 시민이 물을 넉넉하고 안정적으로 불편함 없이 쓸 수 있는 이유는 소양강댐, 충주댐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 지어진 강천보, 여주보, 이포보의 3개 보가 가세함으로써 더욱 안정적인 물 공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질오염의 예방 효과도 있다. 오염원이 하천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수종말처리장이나 하수도관 개선사업이 병행해서 이루어지면서 보다 깨끗한 물 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그외에도 강천보의 보 상•하류의 수위 차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소수력발전기를 설치하여 전기 생산의 효과도 거두고 있는데, 인근의 여주보와 이포보의 발전량까지 모두 합치면 1년에 약 1만 6천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다가올 장마철에 대비한 물 관리로 홍수를 예방하고 수질을 깨끗이 관리하며 수차를 이용한 전력 생산까지 꾀하니 한강 강천보는 그야말로 일석다조의 시설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직접 강천보를 방문해 본 입장으로, 무엇보다 제일로 꼽게 되는 것은 바로 강천보의 아름다운 정경이다. 보 양쪽 끝에 어도를 설치하여 물고기가 보의 상, 하류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어도를 설치해놓는 등 친환경적으로 세심한 강천보의 모습이 더 아름다운 자연 공간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보 주위에 조성된 훌륭한 생태공원을 보고 있으면 인근 주민들의 생활이 한층 더 부러워지곤 한다. 포근한 생태공원 속에서 오랜만에 느껴보는 자연과 맑은 공기는 기분을 더없이 상쾌하게 만들어 주었다. 도시생활의 답답함과 복잡함에서 잠시 벗어나 편안히 쉴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탄생한 것이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고 있는 한강변 광장 옆으로는 깔끔하게 조성된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었다. 자전거 길을 따라 사이클을 하던 사람들이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우리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보며 쉬어 가기도 했다. 잠시 쉬어가는 사람과 대화를 하다 보니 이 자전거 길이 우리 학교 인근의 남양주 덕소한강변과도 연결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다음 기회에는 우리 선생님들과 함께 자전거 여행을 기획해볼까 하는 즐거운 생각을 해보았다. 아름다운 자연에 환하게 밝아지는 아이들의 모습에 내 마음까지 환해졌던 견학이었다. 올 여름, 이렇게 마음을 상쾌하게 밝혀주는 자연을 만나러 이곳 한강 강천보에 가족들과 함께 다시 방문할 것을 기대해본다.

남양주신문사 ()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